저번 글에 숫자 읽기가 있었으니 이번에는 시간 읽는 법입니다.
숫자 읽기를 다 공부하셨으면 시간 읽는 건 금방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이건 너무 쉽지요?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분 만 말하면 됩니다. 일본 발음으로는 (지 / 쁜<흔>) 이런 느낌입니다.
2시 15분을 읽을 때 にじじゅうごふん ( 니지 쥬~고흔)입니다.
숫자를 기억하는것도 써보고 말해보는 게 가장 빠르게 기억이 됩니다.
저번 글에도 언급했지만 많이 써볼수록 글자가 이뻐집니다. 둥글둥글한 글자가 많아서
그림 잘 그리시는 분들한테는 어려운 글자는 아니지만 저는 정말 많이 써도 늘지를 않네요 ㅠ.ㅜ
우리도 1(일) 2(이) 3(삼)이 있고 하나, 둘, 셋 읽는 법이 있지요. 일본어도 그런 식으로 읽고 말합니다.
여기서부터 살짝 어려워지긴 합니다만 이 부분만 알면 사람을 세는 단위도 알기 편하니 넘어가시면 안 됩니다~
[일본은 물건을 세는 단위, 사람을 세는 단위, 동물을 세는 단위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저는 기초회화를
목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편하게 가봅시다~ 한 명 - 히토리, 두 명 - 후타리, 세명 - 삼 닌 등 이런 식으로 읽지만
요건 회화로 들어갔을 때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은 일단 기초부터 차근차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요일 읽는 법과 월 , 날짜를 읽는 법입니다.
슬슬.. 상당히 어려워지는 중입니다. 1일~10일까지는 약간 다르니 이건 따로 외우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어쩔 수 없어요 ㅠ.ㅜ 그래도 이게 제일 중요하고 자주 말하게 되는 기초입니다~
이것도 반복해서 말하다 보면 입에서 알아서 나오기도 하지만 저도 아직 어려운 부분입니다.
"까"와 "니찌"의 발음이 붙으니 주의하시면서 외우시면 됩니다. 날짜 말하기는 [반복, 복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월을 읽는 법은 쉽습니다. 숫자 읽는 법에 月 (가쯔)만 붙이면 되니까요!
월요일~일요일.. 이것도 외우셔야 됩니다. 천천히 해도 상관없습니다. 금방 외워지거든요 ^^
어렵게 외우면 공부할 맛 안 납니다. 간편하게 공부하시려면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은 7월 13일 토요일입니다."
"今日は 7月 13日 土曜日 です."
"きょうは しちがつ じゅうさんにち の どようび です。"
저는 독학으로 공부하면서 이런 식으로 외웠습니다. 그냥 한 번에 해버리는 거죠.
아무 날짜 정해서 써보고 읽고 말하다 보면 어느 정도 입에 붙기 시작합니다.
다음은 색상에 대해 일본어로 말해보기입니다~
우리말로 대화를 할 때에도 주제에 대해 핵심 단어만 알고 있어도 대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도 모든 대화를 알아듣지 못해도 키워드 되는 몇 단어만 알면 "아 이 사람이 지금 이걸 얘기하고 있구나" 정도는
충분히 인지하게 됩니다. 단어, 어휘, 문법의 순서로 공부하는 것은 회화로 넘어가는 기초 수순이고 중요한 시작입니다.
저는 예전 유학 준비를 위해 비자를 받기 편한 시험용 공부를 했지만 지금은 회화를 목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어려운 한문은 그냥 그림으로 이해하세요 - _- 자격증 시험공부하면서 한문 500~1000자는 외웠지만
지금 거의 잊어버렸습니다... 저는 일상회화에서 대화할 수 있는 히라가나로 써 나갈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색상의 읽기입니다. 다른 색 외우려고 해 봤자 머리만 아프고 외울 것만 많아집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색깔 말할 때 전혀 문제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색상에 대해 말할 때 필요한 문법, 어휘력이 훨씬 중요합니다.
마트 가서 과일 좀 사려는데 "사과가 너무 파란 거 아니야?"라고 물어보고 싶을 때!
◈ りんご(사과) が(~가,~이) とても(매우, 너무) あおい[あお(파랑),あおい(파랗다) んじゃない?
(~가 아니다. 물음표가 있으니 끝을 올려 발음하면 ~가 아니야??)(ん <-이 표현은 문법 공부할 때 알려드림)
이런 식의 문법적인 표현법을 알아가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거죠.
그래서 단어의 중요성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필수단어는 무조건 외우세요~ 단어 1000개만 알아도 대화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동물 읽어보기 들어갑니다~
예전부터 일본에 자주 여행을 다녀서 일본 동물원을 여러 번 가본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생일날 주말에 맞춰서 동물원을 가기도 합니다. 산책을 워낙 좋아해서..
일본에서 동물원에 가게 되면 어떤 동물을 보게 될 때 앞에 안내판에
동물의 종류와 이름(실제 부르는 이름)과 나이 성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어 보기도 편하고 재미도 더해집니다.
동물원 가기 전까지 실생활에서 많이 보이는 동물의 종류는 사실 그렇게 많지는 않죠.
고깃집 가서 자신이 무슨 고기를 먹는지 정도는 알아둬서 손해 볼 거는 없으니.. (초밥집은 다음에 공부~)
기본적인 동물 표현만 알아보겠습니다.
牛 うし - 소 馬 うま - 말 豚 ぶた - 돼지
犬 いぬ - 개 猫 ねこ - 고양이 鼠 ねずみ - 쥐
鷄 にわとり - 닭 鶩 あひる - 집오리 ひよこ - 병아리
虎 とら - 호랑이 獅子 しし - 사자 像 ぞう - 코끼리
猿 さる - 원숭이 蛇 へび - 뱀 縞馬 しまうま - 얼룩말
龜 かめ - 거북이 すっぽん - 자라 石竜子 とかげ - 도마뱀
兎 うさぎ - 토끼 鹿 しか - 사슴 駱駝 らくだ - 낙타
麒麟 きりん - 기린 猪 いのしし - 멧돼지 鰐 わに - 악어
狐 きつね - 여우 羊 ひつじ - 양 山羊 やぎ - 염소
蛙 かえる - 개구리 がま - 두꺼비 熊 くま - 곰
狼 おおかみ - 이리 狸 たぬき - 너구리 河馬 かば - 하마
豹 ひょう - 표범 おっとせい - 물개 はりねずみ - 고슴도치
りす - 다람쥐 ろば - 당나귀 いだち - 족제비 鯨 - くじら - 고래
암기하시고 써보시고 입 밖으로 표현하다 보면 언젠가는 외워집니다.
급히 외우면 빨리 잊혀지니 천천히 외우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행복하세요~